사회/연예

실외마스크 '완전 해제' 검토..영유아 실내마스크 완화도 논의

작성자 정보

  • 머니앤머니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강릉=뉴시스] 김경목 기자 = 30일 오후 싸이 흠뻑쇼를 보러온 수많은 팬들이 강원 강릉시 강릉종합경기장 주차장에서 입장 시간을 기다리고 있다. 입장권 2만5000여장이 매진됐다. 2022.07.31.

정부가 코로나19(COVID-19) 방역조치 중 실외 마스크 해제를 가장 먼저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입국 후 1일 이내 실시되는 PCR(유전자증폭) 검사 해제, 정서·언어 등 부작용 논란을 빚었던 영유아 실내 마스크 착용 완화도 검토할 예정이다.

박혜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방역지원단장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BA.5 변이로 인한 재유행이 정점을 지났고, 감염재생산지수도 안정세를 유지해 마스크 착용 의무 또한 조정 필요성에 대한 검토가 진행 중이던 상황"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9월 2주(9월11일~9월17일) 코로나19 주간 확진자 수는 38만3000명으로 전주대비 20.1% 감소했다. 또 감염재생산지수(Rt) 0.82로 4주 연속 1 이하를 유지했다.광고 정보

박 단장은 "마스크 착용은 호흡기 감염병에 대해서 가장 기본적인 방역조치인 만큼 전파 위험이 낮은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정부와 위원회의 위원들이 공감하고 있다"며 "실외는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이 낮아서 남은 의무를 해제한다면 가장 먼저 검토해 볼 수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 실외 마스크 의무화 정책을 해제하면서도 50인 이상이 모이는 행사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이에 정부는 충분한 논의를 거쳐 마스크 해제 여부, 수위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박 단장은 "추석 연휴 이후 코로나19 유행 안정화, 인플루엔자 유행 상황 모니터링과 방역 ·의료체계 대응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자문위, 정부 내 충분한 논의를 통해 조정 필요성과 단계를 검토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입국 후 1일 이내 받아야하는 PCR 검사 필요성도 검토한다. 박 단장은 "현재 해외에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진행하거나 입국 제한과 같은 조치를 진행하고 있는 나라들이 있다"며 "일부 해외 입국객들에 대해서 입국 전 PCR 검사를 요구하는 나라들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입국 후 1일차 검사를 시행하는데, 방역상황을 추가 모니터링하고 해외 사례나 전문가 의견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박 단장은 "현재 재유행 상황이 많이 안정화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단계로 가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역 정책들에 대해서는 해외의 정책이라든가 아니면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추가적인 부분에 대해서 준비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유아에 대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에 대한 검토에도 나선다. 박 단장은 "실내 마스크 착용 법적 의무가 발생한 이후부터 영유아 마스크 착용에 대한 부작용 우려는 지속돼왔다"며 "정서나 언어, 사회성 발달 부작용의 문제 등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를 검토할 시, 대상과 시기에 대한 검토에 있어 충분한 검토한 후 착용 완화 결정이 이루어지면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마스크 착용의 의무는 24개월 미만의 영아에 대해서는 부여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박미리 기자 mil05@mt.co.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