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닥터 둠' 루비니 "美주가 40% 더 폭락할 것"

작성자 정보

  • 머니앤머니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내년까지 길고 지독한 침체"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오종찬 기자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를 예측해 ‘닥터 둠(doom·파멸)’으로 불리는 누리엘 루비니 전 뉴욕대 교수가 “미국 증시의 주가가 지금보다 40% 더 폭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20일(현지 시각)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세계 경제가 2023년까지 길고 지독한 경기 침체에 빠질 것”이라며 이같이 경고했다. 그는 특히 미국 증시가 올 연말쯤 급격히 하락하리라는 어두운 전망을 내놨다.

루비니는 “단순한 경기 침체에도 주가가 30% 하락할 수 있는데, 이번엔 전 세계가 심각한 침체를 겪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가가 40% 이상 내려갈 전망”이라고 했다. “미국 경제의 경착륙(충격을 동반하는 경기 침체) 없이 연준이 연 2%라는 물가상승률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미션 임파서블(불가능한 임무)’”이라고도 말했다.광고 정보

그는 연준이 한동안 기준금리를 계속 큰 폭으로 올려 연말쯤 미국의 기준금리가 연 4%~4.25% 수준이 되리라고 전망했다. 그는 세계 각국이 인플레이션 방지를 위해 금리를 인상하고 있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아직 진행 중이며, 중국 경제도 둔화되고 있어 세계 경기가 침체에 빠질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번에도 “짧고 얕은 경기 침체가 아니라 심각하고 길고 지독한 경기 침체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세계는 1970년대와 같은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상승)과 금융 위기를 겪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루비니가 경기 침체를 경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 6월 한 기고문에서 “경기 침체가 약하고 짧을 것이라는 주장은 위험할 정도로 순진한 생각”이라며 “침체는 길면서 고통스럽고 글로벌 증시는 50% 가까이 급락할 것”이라고 예측했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