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준금리 인상에도 여전한 '불확실성'

작성자 정보

  • 머니앤머니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금통위 이후 확인해야 할 것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1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부영태평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지난 14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에 나섰지만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긴축, 후임 한은 총재 후보의 매파적 발언, 한미 기준금리 역전으로 인한 자본 유출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만큼 안도하기는 이르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16일 "아직 시장의 변동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이 남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오는 19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의 인사 청문회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후임 한은 총재 후보의 최근 발언을 보면 성장보다는 물가와 가계 부채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가계대출이 4개월 연속 하락한 점은 긍정적이지만, 차기정부에서 대출 규제 완화를 시사하고 있으며 시중 은행들도 가산금리를 인하하고 있다. 더욱이 전체 대출은 감소했지만, 주택담보대출은 증가하고 있다. 주택담보대출 등으로 금융 불균형을 재차 강조할 수 있다.

특히 다음달 3일에 발표될 미국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3월보다 더 높을 수도 있으며 국내 물가도 2분기에 더 높은 수치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다. 이는 연속적 금리인상 전망에 힘을 실을 수 있다. 40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3월 CPI로 인해 인플레이션의 피크아웃이 찾아왔고 미국의 통화정책이 완화될 것이라는 과도한 인식이 제기되고 있지만 시장은 5월 FOMC에서의 50bp 인상 가능성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3월 물가 발표 이후에도 월러 연준 이사나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는 5월에 50bp 인상을 지지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이달 뉴질랜드 중앙은행 (RBNZ)이 긴축에 나서면서 5월 호주중앙은행(RBA)의 움직임에 대한 경계감도 커졌다. PBA는 지난 4월 통화정책회의에서 긴축으로 전환할 것을 시사했다. 더욱이 뉴질랜드와 호주가 지리적으로 근접했을 뿐 아니라 통화정책도 유사한 흐름을 보인다는 점에서 5월 RBA 통화정책 회의에 대한 경계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미 기준금리 역전으로 인한 자본 유출 우려도 높아질 수 있다. 한은이 올해 3분기 및 4분기 각각 한 차례씩 금리를 인상하고, 미 연준이 올해 5월과 6월 50bp 그리고 하반기 매 회의에서 25bp 금리를 인상할 경우 한미 기준금리는 6월에 1.5%로 동일해지고 연말이 되면 역전 폭은 50bp까지 확대된다. 금리 역전이 일어나면 국내 채권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의 급격한 자본 유출이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한은 총재 후보자와 주상영 금통위 의장 대행이 설명한 것처럼 한미 기준금리 역전에도 국내 채권 시장에서 외국인들의 급격한 자본 유출 가능성은 낮다. 한국은 신용등급, 경기회복세, 펀더멘털 등이 우수하기에 급격한 이탈이 일어날 가능성은 적다. 단순 금리 차를 먹기 위한 외인만 있는 것이 아니라, 환 헤지를 통한 재정 거래 수요도 존재하는데 이를 고려하면 한국의 단기물 금리가 미국 대비 여전히 강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임 연구원은 "이 같은 변수들이 실제로 작용하게 된다면 연속적 금리인상이 이뤄질 수도 있다"며 "주상영 대행은 한국의 기준금리가 중립금리 이상으로 인상할 수 없다고 언급했지만, 기준금리의 최종 상단도 기존 2.25~2.50%에서 2.75% 수준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